일전에 IRC에서 놀고 있을 때였습니다.

한 사람이 갑자기 들어오더니, 울렁거리는 꼬부랑 말로 누구 없냐고 그러길래 장난치는 줄 알고 아무도 없다고 그랬더니, 바로 쿼리를 걸어오더군요.

그러더니 대뜸 조금만 도와달라고. 그래서, 뭘 도와주냐고 했더니. RO2 등록하는 거 도와달래요. RO2가 뭐냐 물었더니 라그나로크 온라인 2랍니다. 그리고서는 도움이 절실하다고 부탁한다고 사정을 하는 것입니다. 이틀동안이나 이것때문에 고생했는데 안된다고 하면서 말이죠.

그래서 니 이름하고 주민번호 달라 그랬죠. 저는 외국에 있는 한국사람인 줄 알고 그랬었는데, 그 사람 하는 말이. 제껄로 입력해주면 안되냐고...그러더군요. -_-; 지금부터는 짧게 그냥 대화처럼 쓰도록 하겠습니다.

좀모씨 : "내 정보로?"

그넘아 : "난 한국 주민번호가 없어. 말레이시아에 있다고."

좀모씨 : "미안, 그럴 수 없지"


그넘아 : "왜? (여기에서 그 사람이 ??? 와 주민번호를 보여주면서) 봐, 나는 이름이 안보여"

좀모씨 : "그럼 영어로 써봐. 내가 한글로 입력해줄께"


그넘아 : "난 그거 어떻게 영어로 쓰는지 몰라"


저는 이때까지만해도 저 사람이 한글을 쓰지 못하는 컴퓨터 때문에 고생하는 줄 알았습니다. 물론 띄엄띄엄한 영어실력 때문일지도 모릅니다-_-; 그런데....

좀모씨 : "Park Ji Sung 처럼 소리나는대로 써봐"


그넘아 : "잠깐만, 번역기 돌려볼께"


그러더니...한글을 직접 번역기에 돌린 그런 단어를 보여주더군요. 뭔지 아시죠? 만약, '박지성'을 돌리면 'Park Land-star' 모..그런 식으로 나오는 거. 그래서 제가 물었습니다.

좀모씨 : "너 한글 못 읽니?"


그넘아 : "응...이거 한 번 봐바"


그러더니 링크를 하나 주는데...경악했습니다. 외국의 사이트인데, 봤더니...우리나라 사람들의 이름과 주민번호가 리스트로 100개가 넘게 주루룩 올라와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나에게 말을 걸었던 얘가 커뮤니티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주민번호를 보고 그걸 갖고 라그나로크 2에 가입하려고 발버둥을 치고 있던 거였단 말입니다.

좀모씨 : "그래서...지금 그 정보들 훔친거 맞지?"


그넘아 : "난 몰라"


좀모씨 : "그거 범죄야. 몰라?"


그넘아 : "내가 안그랬어. 허...."


좀모씨 : "니가 안그런건 아는데"


그넘아 : "난 단지 RO2 를 하고 싶다구 :("


좀모씨 : "알았어. 그래도 그거 나쁜 짓이야. 부정한거야."


그넘아 : "귀찮게 해서 미안. 딴 사람 찾아볼께. 됐어 :("


그러더니 쪼로로로 로그아웃 하더군요. 황당했습니다. 영어만 좀 유창하게 됐어도 아주 따끔하게 혼내주고 싶었는데, 띄엄띄엄 말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 참 한스러웠습니다. 중국이나 동남아 등 해외에서 국내 주민번호를 도용해서 게임에 가입하고 한다는 얘기를 얼핏 들었던 적은 있는 거 같은데, 게임에 관한 토론을 하는 사이트의 게시판 한쪽에 저렇게 버젓이 수십, 수백개의 주민번호가 노출되고 있는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그 아래 댓글에 만약 위의 번호들이 먹히지 않으면 한 번 사용해 보라고 그러면서 주민등록번호 생성기까지 누가 올려놓은 것을 보고 어이가 도망갔습니다. 주변 아는 사람들 이름 검색해보니 다행히 한명도 없기는 하던데...게임상에서도 비메너를 일삼는 많은 사람들이 외국에서 접하는 사람들이라는 얘기도 있고 앞으로 이런 일은 점점 심해질 것 같고, 큰일입니다.

덧붙여, 이번 옥션사태가 큰 일은 큰 일이지만, 정보유출에 관한 내용으로 과도하게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것이 아이러니한 현실입니다. 크고 작은 왠만한 인터넷 서비스에서는 항상 가입시 주민번호 및 다양한 정보를 요구하고 있고, 생각보다 보안은 취약합니다.

심지어 제로보드를 사용하는 개인홈페이지에서조차 주민번호를 요구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개인정보 유출에 거의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다는 거죠.

2008/04/19 - [바른생활/사건.사고] - 옥션 로또구나~
이 포스팅에서도 잠깐 이야기 했다시피, 저는 풀버전으로 모든 정보가 누출되었습니다. 다만, 별 신경이 안쓰일 뿐이죠. 정보누출로 인한 스팸이나, 불안감에 시달릴 수 있겠지만, 현재 인터넷 환경하에서는 정보누출 되지 않을 확률이 훨씬 적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정보누출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기엔 기술적, 금전적 문제가 산재해 있습니다. 물론 정보의 누출을 막고자 하는 노력이 가장 최상위에 있는 방안이겠지만, 현실을 감안할 때에 누출된 정보의 활용을 막는 것도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팸이나, 피싱 등의 행위에 대한 법적용을 강화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죠.

Posted by 좀모씨

블로그 이미지
Under Construction
좀모씨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