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기와 집에 사는 특정 설치류와 전혀 관계 없는 MBTI 테스트를 했지요. 얼마 전 회사에서 전문 강사를 살포시 모셔다가 대대적으로 검사를 시행했습니다. 항간에는 문제와 해설서만 있는 약식 MBTI도 횡횡하지만, 사실 이러한 심리검사는 절대적으로 전문 강사의 진행에 따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지만, 해보실 분들은
요놈 다운받아서 함 해보셔도 괜찮겠습니다만...검사 후의 브리핑이 빠진 MBTI는 반쪽짜리임에 불과하다는 것을 명심하고, 자기 스스로를 옭아메지 마시옵소서.

문항에 체크를 할 때는 깊게 생각하지 마시고, 자신이 추구하는 것에 매몰되지 마시고, 있는 그대로 가장 마음이 끌리는 것을 솔직히 선택하시고, 지속성에 대해 고민하지 마세요. 지속성이라는 게 뭐냐면, 문항을 진행하다 보면 앞에 나왔던 것 같은 비슷한 문제가 또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 앞의 문항에 상관없이 그 문항에서 최선을 선택하시라는 겁니다.

그리고 MBTI 검사는 개인적으로 실시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왜냐하면 검사의 목적 자체가 스스로에 대해 까발리려는 것이 아니라, 특정 공동집단 안에서의 개개인을 이해하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말하자면, 평소에 마음에 좆도 안들던 이부장이 왜 그토록 개생키로 보였던 것인가. 그와 나는 어떤 면에서 어떻게 다르고, 그것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같은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요거, 밑줄 쫙- (어쩌면 진짜로 개생키일 수도 있지만 말입니다;)

MBTI는 심리학자 융의 심리유형론을 바탕으로 Katharine C.Briggs와 Isabel B.Myers가 오랜세월 연구개발한 성격유형 선호지표로서, 자신과 타인의 성격역동을 이해하는데 아주 유용하게 쓰이는 도구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번역과정 및 엄격한 표준화과정을 거쳐 한국판 MBTI를 개발하여 1990년부터 사용하고 있다. 검사해석의 전문성 및 검사사용의 윤리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자를 위한 전문교육이 제공되고 있으므로, MBTI는 이러한 전문교육을 받은 사람들에 의해 책임있게 검사되고 해석되어야 한다. -- MBTI 프로파일 소개글임돠.


아무튼, 회사에서 검사한 결과 저는 INTP형이었습니다.
내향적이고, 직관적이고, 사고적이고, 인식적인 타입. 이라는 건데요.

n 일반적 특징

    INTP형의 사람들은 사고를 통해 머리에 떠오르는 어떤 아이디어든지, 이면에 깔려있는 원리나 원칙을 찾으려고 한다. 이러한 원칙을 발달시키고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사고를 이용한다. 결과,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객관적 입장에서 비판적인 태도를 취한다.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사람보다 아이디어 자체에 초점을 맞추려 한다.

    자기 일과 관계되면 몰라도 그렇지 않으면 상황이나 사람들보다는 자기 아이디어나 지식을 조직화시키는 관심이 많다.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강렬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

    소수의 친한 사람들 하고만 사귀려고 하며 토론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주로 어울린다.

    어떤 생각에 몰두하면 주변의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잊거나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대체로 조용하고 과묵한 편이지만, 자기가 생각을 많이 해왔던 주제라면 스스럼없이 말을 잘한다.

    자신이 고수하는 원칙에 위배되지 않는 적응을 해나가지만, 원칙에 위배되면 적응을 하지 못한다.

    주로 관심을 두는 곳은 현재 눈에 보이는 , 분명한 , 또는 알려진 것이 아니라, 이면의 가능성이다.

    이해하는 능력이 빠르며, 직관기능으로 인해 통찰력, 독창력, 지적 호기심이 많다.

    이미 해결된 문제를 실제 응용하는 분야보다는 해결책을 찾고 모색하는 분야에 관심이 많다.

    자기의 지각을 발달시키지 않으면, 세상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결여되기 쉽다. 그러면 사고는 허공에서 맴돌고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없을 것이다.

    외부세계와의 접촉이 결여되면, 자기자신을 이해시키는 어려움이 따를 있다. 자기 주장을 단순화시키는 능력을 발달시키면 사람들의 이해와 수용이 증대될 것이다.

    잘못된 아이디어를 분석하는 데에는 밝지만, 상대방을 인정하고 감사하는 면에는 둔감하다. 그러나 여기에 노력하면 개인적 관계뿐만 아니라 일에서도 도움이 것이다.

n 기질적 특성

    모든 유형중에서 사고와 언어 방면에 가장 정밀함을 보여준다.

    사고와 언어의 명확성, 불일치를 즉각적으로 파악해낸다.

    이들은 시공을 초월해서 성명서 내용의 모순점을 찾아낸다.

    직위, 계급, 폭넓은 지지에서 도출된 권위는 이들에게 의미가 없다.

    외부적인 권위 자체는 관심이 없으며, 자연법칙을 추구하고 우주의 열쇠에 관련된 호기심이 이들을 몰고가는 힘의 원동력이다.

    때로 분석하는 일에 지나치게 사로잡히는 경우가 있다.

    자신의 지적 능력을 은근히 과시하는 경우가 있으며, 지적 능력이 자신보다 낮은 사람들을 견뎌하는 것을 보일 때도 있다.

    때문에 가끔 사람들이 INTP 대하여 적대심을 보이고 자기방어적으로 나오며 유형을 거만하다고 본다.

    조직에서 이들의 재능을 충분히 활용하려면 이들이 흥미를 잃고 다른 생각으로 바뀌기 전에 이들로부터 나오는 착상을 알아차릴 있어야 한다.


n 일과 관련된 장점

    통찰력을 갖고 문제를 분석할 있다.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시스템의 건축가이다.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기회가 있는 상황을 좋아한다.

    혼자 일할 있고, 집중력이 뛰어나다.

    자신의 아이디어와 능력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


n 일과 관련된 단점

    아이디어의 적용에 비현실적일 있다.

    아이디어가 너무 복잡해서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렵다.

    흥미를 잃어버릴 있고 정리하는 일에 소홀하다.

    반복적인 일과 사소한 업무에 대한 참을성이 적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둔감하고, 다른 사람에게 비판적이다.

 

n 리더로서의 INTP

    사람, 장소, 사물의 다양한 관계, 원인과 결과에 관한 질문에 답을 추구함으로써 사람들을 리드한다.

    주어진 대부분의 상황을 빨리 학습하고 결단력있어 보인다.

    격식을 차리지 않고 독립적이며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사람으로 보인다.

    이들은 업무를 위임할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을 대할 이해와 강압이라는 두가지 모두를 활용하여 의사소통하는 방식을 추구한다.

 

n 스트레스와 관련된 행동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이들은 침착성이 없어지고 방어적이 된다.

    이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림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이는 아무도 문제의 영역을 이해할 없기 때문, 매우 설득적이면서도 때로 반항적인 행동을 유도한다.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이들은 원인을 제공한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해져서 불만을 자주 표현하거나 과민해지게 된다.

 

n 가정생활

    지적인 호기심과 참을성이 많으므로 아이들이 흥미있어 하는 뭔가를 함께 배우고자 ,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즐긴다.

    아이들의 아이디어와 질문을 마치 동료의 아이디어와 질문을 경청하는 것처럼 경청하고 토의함으로써 자아존중감과 확신을 갖게 한다.

    개방적이고 지시적이므로 아이들에게 스스로 하고자 하는 자유를 허용하고 아이들에게도 자신이 있다는 신념을 가지도록 조용히 격려한다.

    자녀의 지적 발달을 촉진하고 자녀의 독립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아이들의 실수에 대해 그다지 비평적이지 않으며, 관대하고 침착하다.

    하지만 시끄럽고 혼잡한 가족생활은 견디기 힘들어하며, 가족들이 언제나 일정에 따라주기를 요구할 때에도 힘들어하기 쉽다.

    INTP형의 부모가 독서하고 생각하고 일하는 것에 초점을 , 자녀들은 자신들이 마치 어머니의 집중을 깨뜨릴 없는 것으로 느낄 있다.

 

n 주의하고 개발할

    지나치게 논리적 사고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중히 여기는 측면, 자신이 중히 여기는 측면을 간과하기 쉽다. 중히 여기는 자체가 비논리적인 일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도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버리기 쉽다. 논리에만 치우쳐 감정의 가치를 계속 무시한다면 압박감이 쌓여 부적절한 방법으로 표출되기 쉽다.

 

n INTP 성공비결

    당신보다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이들에 대해 너그러워지세요.

    원만한 대인관계에 힘쓰세요.



이러고 있군요.....나 대인관계 안좋은가? ㅠ_ㅠ
그래도 나름...그거 빼면 시체라고 생각하고 살고 있는데, 비수를 꼽네효;ㅁ;

'바른생활 > Inspir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리적 오류 - 정리 중  (0) 2011.06.23
바넘 효과가 뭘까요.  (7) 2008.08.25
에고 테스트  (2) 2008.08.22
<촛불 헤는 밤> - 2mb 作  (8) 2008.06.27
Posted by 좀모씨

블로그 이미지
Under Construction
좀모씨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